주식이란? 주식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주식을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주식에 대해 물어본다면 회사에서 자금을 조달 받기 위해 투자자들로부터 받는 주식 증서라고 당당하게 얘기합니다.
하지만 주린이들이 주식투자를 할 때는 ‘지금 주식을 하지 않으면 돈을 벌수 없다. 삼성전자 전자 주식을 사면 무조건 오른다’ 라는 얘기를 듣고 계좌개설부터 비대면으로 신청하고 부랴부랴 돈을 입금하고 무작정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주식장이 좋아서 오르게 되면 상관없지만 만약에 하락장이 이어져서 가진 주식이 폭락하게 되면 누구를 탓할 것인가요? 추천에 친구에게 화를 낼것인가요?
따라서 주식을 시작하기 전 주식 기초 개념을 정리해 두고 시작해야만 튼튼한 기초를 다져나갈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 막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배워 나가는 입장에서 주식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란? 기초개념 정리
주식이란 회사의 자금이 부족할 때 회사의 비전(미래가치)을 보고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받고 투자금에 대한 증서를 발행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를 운영을 위해 1억원이 필요한데, 내 회사의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통해 투자금 1억을 모르려고 합니다. 이 때, 한주당 가격을 500원이라고 할 때, 1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20만주의 주식이 필요합니다.
처음 주식을 발행하기 위한 가격을 액면가액이라고 부르며 위의 회사의 1주당 액면가액은 500원이 되는 것입니다.
액면가액이 정해졌으면 20만주를 사야할 투자자를 모아야합니다. 10명의 투자자를 모아서 2만주씩 20만주를 사줬다고 하면 투자금 1억은 마련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회사는 자본금 1억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회사를 주식회사라고 부르고 투자자 10명은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모두 주주라고 부릅니다.
주주의 역할과 권한
1. 회사 경영에 참여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안건을 진행하는데 주주들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회사의 대표가 모두 안건을 결정해서 진행할 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지분율에 따라 투표를 통해서 중요한 안건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배당소득을 받을 수 있는 권한
회사는 투자금을 통해 운영하고 난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의 형태로 지급을 할 수 있습니다. 배당 지급은 회사의 의무는 아니지만 주주들은 보유한 주식수에 비례해서 현금으로 배당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식의 발행부터 자본금, 액면가 및 주주 즉 투자자들의 역할과 권한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와같은 주식을 상장하면 어떻게 될까요?